어제 작성한 포스트를 이용해 오늘부터 새로 올라가는 글들에 대해 메일건을 통해 뉴스레터 발송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구독자 분들에게 새로운 추천글이 올라가면 이메일을 통해 알림이 가능합니다.
사실 기존 티스토리에도 있던 기능이지만 그쪽은 워낙 시원찮아서 5년간 총 400명 남짓의 구독자 분들에게 대체적으로 아쉬운 알림 기능이었습니다.
고스트 CMS의 경우 댓글부터 필수 회원제 플랫폼이다 보니 카카오와 달리 오히려 발송 건이 늘수도 있겠다 싶어서 아무래도 신경 쓰이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일단 기본은 품질이 좋은 글을 작성해야 하겠죠. :)
일단 발송건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으나 1천건이 넘어가면 1천건당 1달러로 메일건이 꽤나 저렴하기도하고 고스트하고 연동도 쉬워서 작업을 진행했네요.
구독 서비스가 고스트 CMS의 핵심기능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라 비용이 들더라도 구축은 하려고 했는데, 아예 서비스로 제공하니 편리하기만 합니다.
세팅이랄게 DNS 설정 변경 외에 고스트 json 수정 하나라.. 특별할게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구독의 장점으로는 본문에 광고가 나타날 수 없는 이메일 형태의 구조라 글을 읽기 편리합니다.
다만 스타일이 누락되어 단락 구분이 잘 안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원문을 언제든지 타고 들어 올 수도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존 구독자의 경우 본문 아래의 구독 취소(Unsubscribe) 링크를 통해 언제든지 수신 거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구독 취소(Unsubscribe) 링크를 누르는 경우 본 블로그로 이동되며 위 팝업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구독 항목 우측 스위치를 통해 구독을 쉽게 취소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계정 메뉴에서 다시 활성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블로그 내 서포트 메일주소는 [email protected] 과 구독 메일 발송을 위한 [email protected]로 적용 되었습니다.
norply 수신 주소는 말그대로 답장을 따로 드리지 않는 발송 전용 메일로 필요하다면 요청하기 메뉴의 기본 주소인 support 메일 주소 쪽으로만 수신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코로나 시절 재난문자 마냥 잡다한 글이 무조건 발송이 되면 곤란하기 때문에 발송건은 추천 포스트 위주로 엄선해서 발송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이나 할인정보 API 끌어 오는 것도 알아보고 있는데 꽤나 재미있겠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작업들을 먼저 테스트 계정 쪽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독이 종류별로 가능할거라 원한다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을테고 지금은 회원 가입시 구독이 자동으로 시작되는데, 별도로 유저가 따로 선택하도록 해야할지 고민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