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아트모스피어의 새버전이 등장했습니다.
16.0.0에 대한 공식지원은 여전하기 때문에 애매하지만, 아마도 최신버전 펌웨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은 새로운 홈브류 보다는 아트모스피어 자체적인 업데이트 위주로 진행되고 텀도 꽤나 길어졌습니다.
케피르(케피어)와 같은 올인원들이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다 보니 기능적인 업데이트는 사실 큰 도움이 되긴 어렵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는 펌웨어 버전 지원 쪽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되었다고 생각하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아트모스피어 1.5.2 업데이트
- USB 파일 전송을 수행하기 위해 자작 응용 프로그램이 추가되었습니다 (설계 및 구현 haze)
- atmosphère에 포함되어 있으며 PTP/MTP 프로토콜을 통해 SD 카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 참고 : haze는 "USB File Transfer" 라는 이름으로 홈브류 메뉴에 표시됩니다.
- 참고 : Atmosphère는 실행중엔 업데이트 할 수 없으며 haze를 통해 atmosphère 업데이트를 설치하려고하면 평소와 같이 실패합니다.
- atmosphère에 포함되어 있으며 PTP/MTP 프로토콜을 통해 SD 카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반적인 시스템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내용 자체는 버전 지원 외에도 꽤나 독특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치 케피르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DBI 처럼 MT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쉽게 PC와 연결이 가능한 USB 전송 기능인 haze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안개 또는 연무라는 뜻의 haze라는 네이밍을 보면 정말 지구 주변 대기권에 관련된 단어는 전부 사용할 셈인가 싶은데 재미 있습니다.
MTP 라면... 그 동안 경험 많은 출중한 DBI 의 상대가 될 수 있을까?
아무래도 오픈소스인 아트모스피어가 불법적인 기능을 담기 어려울테니 아마도 단순히 파일 전송 위주의 간단한 기능만을 담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NSP XCI 설치같은 DBI의 핵심!? 기능을 대체한다고 보기엔 어렵기 때문에 사실 아직까지 큰 기대는 없습니다.
추가로 아트모스피어의 업데이트 작업을 아트모스피어가 실행 중인 스위치에서 haze를 통해 직접 진행할 수는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케피르 처럼 Tegra RCM 익스플로러 같은 써드파티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불가능 할겁니다.
다만 이미 switch aio updater 같은 훌륭한 홈브류가 있어서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진 않겠습니다.
이번에도 케피르(케피어) 올인원 사용중인 분들에게는 큰 의미가 있진 않았다는 아쉬운 소식입니다.
최근 케피르 업데이터 통해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 에뮤낸드가 실행되지 않는 불상사를 겪는 분들이 꽤나 보입니다.
백업에 주의하시고 가능하면 직접 파일을 교체하는 수동 업데이트를 통해 안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