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에서 VISUAL SVN SERVER 설치하기

Windows 에서 VISUAL SVN SERVER 설치하기

해외에서는 GIT이 주류지만 마찬가지로 SVN의 용도는 아주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다보면, 여러명이 하나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가 많은데 동시에 하나의 프로젝트의 소스를 수정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버전관리도구인 Subversion은 아파치 재단의 프로젝트 중 하나로 Subversion(서브버전)을 줄여서 SVN 이라고 합니다.

 

만약 버전관리 툴이 없다면 좌,우측에 내 소스와 동료의 소스를 모니터에 띄워 놓고는

무엇을 내가 수정했고, 내 동료는 무엇을 수정했는지 일일이 확인해야 할겁니다.

그리고 누가 가장 최신 버전의 소스를 가지고 있는것인가 매일매일 추적해야 할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형상관리/소스 관리 툴인 SVN을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SVN 외에도 다른 버전관리도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CVS의 경우 단점이 많고, 리눅스 커널의 지옥과 같은 유지보수를 위해 저명한 선구자들이

만든 Git도 있지만, 아직까지 SVN만큼 간단하게 사용하기엔 학습 곡선이 편리하진 않습니다.

꼭 윈도우 서버 환경이 아니라고 해도 급할 때 임시로 개발용 윈도우PC에 SVN관리를 좀더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VisualSVN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isualSVN - Subversion-based version control for Windows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다운로드 화면이 나옵니다.

 

SVN과 함께 SVN 관리툴(Manager) 도 통합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이니 만큼,

우측의 VisualSVN ServerDownload 항목을 눌러줍니다.

 

본인의 PC의 bit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윈도우용은 아무래도 리눅스에 설치하는것에 비해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인스톨러기 때문에 사실상 Next 연타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용조항에 동의를 체크하고 Next 를 클릭합니다.

 

(1) SVN 서버와 함께 SVN 관리 툴도 설치하는 옵션으로 기본값으로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2) SVN 서버를 제외하고 SVN 관리툴만 설치하는 옵션이므로 건드리지 않습니다.

(3) 윈도우 환경변수에 SVN관련 커맨드 명령어를 사용가능하도록 Path를 등록해주는 기능입니다.

역시 기본값인 체크를 유지 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설치위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1) 따로 건드릴것 없이 C드라이브 기본경로에 설치합니다.

(2) 소스 저장영역인 Repositories 영역의 경로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3) SVN서버를 구동하고, 이후 외부에서 접속할때 사용하는 포트번호입니다.

우측의 Use secure connection은 https 사용 옵션인데, 기본값인 443포트역시 ssl을 사용하는것을 전재로 보고있습니다.

보통은 ssl 인증서 없이 http 환경으로 사용하기에 변경이 필요합니다.

(4) 백업 및 복원을 이용하기 위한 폴더의 경로입니다. 기본값을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저는 스토리지가 C뿐인 PC여서 위처럼 설정했습니다.

경로 관리가 편하도록 C드라이브의 SVN폴더에 몽땅 집어 넣었습니다.

ssl인증서가 없는 개인PC니 secure connection은 해제하고, 포트는 간단하게 1024를 할당했습니다.

 

다음은 SVN접속시 기본 인증을 사용할것인지, 윈도우의 유저인증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기본값인 Use Subversion authentication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SVN 관리툴에서 유저 추가, 권한부여 등이 가능하기에 굳이 윈도우 계정으로 걸어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긴 설정이 끝났습니다.

Install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는 약 2분이면 모두 완료됩니다.

 

Subcvribe 옵션은 설치완료 후 메일링이나 RSS 피드를 받을것인지 물어봅니다.

기본값인 두번째 Start VisualSVN Server Manager 항목만 체크하고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SVN 관리툴에서 사용할 Repository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Repositories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후 Create New 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파일시스템을 선택하도록 하는데, 기본값인 Regular FSFS repository를 선택하겠습니다.

 

다음은 원하는 저장소명을 입력합니다.

저장소명은 외부접속시에 https://아이피나 도메인:1024/svn/vanilla 등으로 사용하기에

프로젝트 명이나, 의미가 있는 단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값인 Empty repository(비어있는 저장소) 항목을 선택합니다.

Single-project repository(프로젝트 하나만 사용하는 저장소)로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trunk,branches,tags등의

폴더를 생성해주는데 이는 개발툴에서 커밋시에도 생성이 가능하니, 패스해도 무관합니다.

 

다음은 Repository(저장소) Access(접근) Permissions(권한) 항목입니다.

말그대로 방금만든 저장소에 어떤 유저가 접근할것이냐 라는 부분으로

(1) Nobody has access를 선택하면,

권한을 부여받기 전에 누구도 접근할수 없다는 설정입니다.

(2) 기본값인 All 을 선택하면 등록한 유저는 읽고 쓰기가 가능하다는 설정입니다.

(3) Customize permissions 항목은 직접 권한 설정이 가능한 메뉴입니다.

전체유저는 읽기만 사용가능하고 특정유저에게 읽기/쓰기를 부여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장소 생성 이후에도 위 설정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모두 설정이 완료되면 Create를 눌러줍니다.

 

이제 저장소가 생성되었습니다.

파일포맷은 FSFS 저장소명은 vanilla 라고 표시되는군요.

중요한건 Repository URL입니다.

현재는 데스크탑 기본명에 포트와 svn/저장소명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PC의 아이피를 접속주소로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접속주소는 https://192.168.0.76:1024/svn/vanilla 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IpTime공유기등에서 외부접속이 가능한 도메인 url을 포트포워딩 해주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 구성됩니다.

 

마지막으로 Users 항목에서 SVN을 사용할 유저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에 Create User 항목을 선택해서 신규유저 추가가 가능합니다.

 

입력항목은 심플하게 유저명과 비밀번호만으로 생성하게됩니다.

 

유저 생성이 완료되면 개발툴에서 저장소에 생성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보통 윈도우 서버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라면 SVN을 굳이 윈도우 PC에 까지 설치할 일이 없습니다만.

개발용으로 SVN 백업 서버를 쓰거나 본인의 Local PC에 설정하는 경우엔 VisualSVN Server가 설치부터 사용까지, 참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정기로 발행되는 추천 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천 포스트를 바로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좋아요!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구독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오류!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