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홈브류 - SysDVR을 이용한 스위치 실시간 화면 캡쳐 가이드

스위치 홈브류 - SysDVR을 이용한 스위치 실시간 화면 캡쳐 가이드

이번에 소개해드릴 홈브류는 닌텐도 스위치의 게임플레이 화면을 PC로 송출해주는 SysDVR입니다.

일반적으로 콘솔의 화면을 PC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캡쳐 카드등의 장비를 추가하는 식으로 별도장비를 설치하고 HDMI 출력을 전달 받아 모니터로 송출하거나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방법은 고가의 캡쳐카드를 PC에 반드시 설치해야합니다.

물론 위 캡쳐카드 구매비용을 아끼기 위해 커펌 후 캡쳐카드를 사용한다는 이용한다는것은 아이러니지만 모딩 영상을 올린다거나 한패 영상 촬영 등의 커펌용 영상 촬영 용도로 사용하기 충분합니다.

과연 누가 밴의 위험을 감수하고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커펌까지 하겠느냐? 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떠나, 커펌 가능한 스위치 사용자들에게 또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홈브류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화면 캡쳐 방식은 유사합니다만, 일반적인 캡쳐카드와는 다르게 스위치에서 직접 시스 모듈을 이용해 와이파이로 스트리밍용 영상을 송출하고 그 정보를 받아  PC에서는 단순히 재생만 진행합니다.

먼저 SysDVR은 캡쳐카드를 대신해서 간단히 사용가능하지만 스위치 하드웨어의
성능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완전히 대체할만한 기술은 아닙니다.

  • 비디오 품질은 h264 압축으로 720p @ 30fps로 고정됩니다. 이것은 하드웨어 한계입니다
  • 오디오 품질은 48kHz 스테레오에서 16 비트 PCM으로 고정됩니다. 압축되지 않음
  • 비디오 녹화가 활성화 된 게임에서만 작동합니다 (일명 캡처 단추를 길게 눌러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음)
  • 게임 출력 만 캡처합니다. 애플릿으로 실행되는 시스템 UI, 홈 메뉴 및 홈브류는 캡처되지 않습니다
  • 지연 시간이 짧은 실시간 비디오로 오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없습니다.
  • 스트림 품질은 환경에 크게 의존하고, 나쁜 USB 와이어 또는 낮은 Wi-Fi 신호가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도킹되어 있으면 USB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펌웨어 6.0.0 이상 필요

이러한 제한 사항으로 분명히이 sysmodule은 캡처 카드를 완전히 대체하지 않습니다.

 

💡
설치와 구동이 기존에 비해 굉장히 편리해졌지만 상당히 긴 과정이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장관님의 게임플레이 영상겸 실시간 유튜브 테스트 영상입니다.
지연이나 볼륨등의 느낌을 보시고 여담이지만 화면이 멈추는 현상은,
SysDVR의 캡쳐나 방송문제라기보다 스위치의 워킹데드 최적화 성능문제가 심각하게 있었습니다.

1. SysDVR 다운로드

GitHub - exelix11/SysDVR: Stream switch games to your PC via USB or network
Stream switch games to your PC via USB or network. Contribute to exelix11/SysDV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위 개발자의 깃허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먼저 두가지의 방법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한데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한 캡쳐 방법과 USB를 이용한 캡쳐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소개드릴 예정이지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독을 사용해 스위치를 도킹시 화면이 꺼지고 모니터 측으로 입력이 전환되어 버리기 때문에 SysDVR을 이용한 캡쳐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안타깝게도 USB 방식을 사용하려면 독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과 함께 유선으로 사용하려면 독이 아닌 별도의 USB 허브가 필요할듯 합니다.

무선의 경우는 문제 없겠습니다만 아마도 우선보다는 좀 더 많은 지연(latency)이 발생 할겁니다.

 

 

 

(1) PC에서 실행할 SysDVR-Client.7z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2) 스위치에 복사해줄 홈브류 파일인 SysDVR.zip 파일입니다.

위 두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각각 풀어줍니다.

이제 스위치에 SysDVR 폴더의 홈브류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스위치의 전원을 종료하고 SD카드를 분리하셔서 다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2. 스위치에 SysDVR 홈브류 설치

압축을 풀어둔 SysDVR 폴더의 내용물을 SD 카드에 덮어써서 복사해줍니다.

위 3개의 폴더의 파일이 복사됩니다.

atmosphere 폴더에 시스모듈이 설치되고 config 폴더에 설정이 저장되었으며
switch 폴더에 실행용 nro 파일이 복사되었습니다.

참고로 스위치에 시스모듈을 추가하게되면 반드시 기기가 재부팅이 되어야만 추가로 구동이 되니 nxmtp등이 아닌, 반드시 스위치를 종료하고 SD카드에 파일 복사후 재기동 해주셔야합니다.

위처럼 홈브류 설치는 이렇게 간단합니다만 오히려 출력하게 될 PC 쪽의 설정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다음 과정을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3. SysDVR 클라이언트 설치와 설정 (닷넷 코어와 mpv 설치)

먼저 깃허브에서 다운로드받은 클라이언트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SysDVR-ClientGUI.exe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위사진처럼 보안경고가 나타난다면 추가정보를 눌러주세요.

 

실행 버튼을 눌러 무시하고 실행해줍니다.

 

 

3-1. 닷넷 코어 설치

실행에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닷넷 코어 3.0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PC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을수 있으니 Y를 눌러 설치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닷넷 다운로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NET Core로 만든 프로그램을 PC에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항목의 Download .NET Core Runtime 항목을 클릭합니다.

현재 최신버전인 3.1 버전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다음은 위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PC에 설치된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다운받는 파일이 다릅니다.

저는 64비트 윈도우 프로를 사용중이니 Download x64 를 눌러 파일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보통 4기가 이상의 램이 설치된 PC라면 대부분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하실겁니다.

 

닷넷 코어의 설치는 특별할게 없이 그저 설치를 눌러주시면됩니다.

 

 

잠시 닷넷 코어가 PC에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닫기 버튼을 눌러 설치 화면 창을 닫아주세요.

3-2. Mpv 플레이어 설치

SysDVR-ClientGUI.exe를 다시 실행해줍니다.

이번엔 실행불가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일종의 동영상 플레이어인 mpv 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운로드를 위해 Mpv path 밑의 Download mpv from the official site 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리스트 항목에서 windows 버전으로 빌드 된 첫번째 파일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위 다운로드 화면에 표시된 첫번째 링크를 눌러주세요.

 

다음은 소스포지라는 파일 공유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여러 파일 폴더가 보이는데 이 중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첫번째 항목인 64비트 윈도우 용 파일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인스톨러를 다운받아 PC에 설치하는 구조가 아니라 포터블 버전처럼 단순히 zip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먼저 압축을 풀어줍니다.

 

제 경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폴더명이 너무 길어보여서 mpv로 변경했습니다.

 

쉬운 경로 설정을 위해 C 드라이브 밑에 mpv 폴더 경로로 복사했습니다.

이것으로 PC에서의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4. PC에서 SysDVR 클라이언트 실행

Mpv path 설정을 위해 ...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 창에서는 C 드라이브mpv.com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이제 Mpv path 항목이 C:\mpv\mpv.com 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다음은 Stream source를 선택하겠습니다.

 

5. 스위치 USB 드라이버 설치

Stream source USB로 선택합니다.

위 화면처럼 설정되면 Launch를 눌러 실행하면 되는데 아마 아무런 변화가 없을겁니다.

스위치의 모든 PC 연결은 드라이버 수동 설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 Awoo 인스톨러Tinfoil등을 사용할때처럼 Zadig을 이용해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스위치를 PC와 연결해놓기 위해 커펌으로 부팅해서 앨범 메뉴로 이동 A 버튼으로 실행해줍니다.

 

 

앨범을 눌러 실행되는 홈브류 메뉴에서 우측으로 넘겨서 SysDVR Settings 를 눌러줍니다.

 

현재 Connected to SysDVR 이라는 문구가 나타나며 SysDVR이 실행중이라고 표시됩니다.

유선으로 USB 전송을 할것이기에 Stream over USB 항목을 A 버튼으로 선택해줍니다.

하단의 Set current mode as default on boot 설정으로 부팅시 자동으로
특정 SysDVR 연결 모드를 기본으로 실행하도록 만들수도 있습니다.

화면이 새로 고쳐지면서 SysDVR is streaming over USB. 라는 멘트가 표시되어있으면 준비 완료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상태로 그대로 PC에 연결해둡니다.

 

 

USB를 이용해 PC와 연결하면 우측 하단 알림창에 위와같은 알림이 나타납니다.

스위치를 SysDVR 기기로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하려하지만, 마땅한 드라이버가 없어 아무런 변화가 없을겁니다.

직접 스위치용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 Zadig을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Zadig - USB driver installation made easy

드라이버 수동 설치를 위한 Zadig은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이트 아래쪽의 Zadig 2.5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위처럼 Zadig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더블클릭해서 실행해주세요.

이 때 스위치는 PC와 반드시 연결되어있고 SysDVRUSB 스트리밍 모드가 설정된 상태여야합니다.

Zadig을 실행하면 가장먼저 상단의 Options 항목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List All Devices 를 눌러 현재 PC에 연결된 USB 목록을 모두 가져옵니다.

이제 총 두번의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인터페이스 0번은 비디오, 인터페이스 1번은 오디오입니다.

각각 드라이버를 동일하게 WinUSB로 설치합니다.

(1) SysDVR 항목으로 나타나는 기기를 선택해줍니다.

반드시 다른 기기가 아닌 SysDVR을 선택해야합니다.

(2)
아래쪽의 Driver 항목의 상하 화살표를 눌러 WinUSB를 선택해줍니다.

과거 구버전에서는 libusb-win32 드라이버를 사용했으나 성능 문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한참을 삽질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Install Driver를 클릭해주세요.

 

드라이버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 0번과 1번 모두 위처럼 WinUSB 드라이버가 연결되어 동작하게됩니다.

💡
새로운 드라이버로 스위치가 연결할 수 있도록 PC에서 스위치를 뺐다가 다시 연결해줍니다.

 

6. SysDVR USB 스트리밍 실행

이번엔 SysDVR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위처럼 스트림 소스를 USBMpv 설치경로도 설정하신 뒤에 Launch 버튼을 눌러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줍니다.

다음엔 CMD 창이 실행되면서 뭔가 RTSP 요청을 기다리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만약 위처럼 잠깐 에러메세지가 나오고 빈 CMD 창만 보인다면 드라이버나 닷넷의 설치가 누락된 것입니다.

다시 한번 Zadig으로 비디오 항목과 오디오 항목 모두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바랍니다.

이후 스위치에서 게임타이틀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스트림이 올라오면서 PC에서 Mpv를 통해 재생이 진행됩니다.

문제는 오디오까지 모두 한번에 가져오다보니 스위치 본체 + PC 스피커로 소리가 나온다는 것인데, 스위치의 볼륨을 줄여서 꺼버려도 스트림에서 소리가 전송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문제 없이 스위치는 오디오를 끄고 PC화면과 스피커만으로 사용이 가능하실겁니다.

 

 

중간에 스트리밍을 종료하고 다른 타이틀로 실행하는 경우에도 부드럽게 다시 연결이 됩니다.

단 한번이라도 USB 연결을 아예 끊어버리게 되면 인식이 되질 않고 SysDVR이 끊어졌다고만 나오니 이런 경우는 SysDVR 클라이언트를 재실행해주셔야합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의외로 지연(latency)이 상당히 느껴집니다.

유선 연결임에도 1~2초 정도 발생하는 문제가 보이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옵션을 좀 설정해보겠습니다.

하단의 mpv low-latency mode 를 체크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완전한 실시간에 가까운 느낌은 아니지만, 미묘하게 약 0.2초 정도의 딜레이가 느껴지지만 덕분에 기본 설정에 비해 훨씬 빠르고 안정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이콘을 분리해서 PC의 화면을 보면서 플레이 할 정도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그러나 데드셀 같이 0.1초도 중요한 액션 PC 화면만을 보고 플레이하기에는 미묘한 지연시간으로 인해 무리가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 영상을 실시간 방송으로 올린다면, 휴대 모드로 플레이 하시면서
PC 화면에서는 송출만 하는 정도가 되야겠습니다.

 

플레이시 화면의 지연 시간 확인이 가능하도록 짧은 영상을 찍어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Mpv 미세 사용팁

SysDVR에는 테슬라 메뉴나 유저 선택같은 게임 타이틀 외에 오버레이 항목들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만약 오버레이로 선택할 일이 있다면 화면이 멈춘 것 처럼 보이거나 게임화면만 나타날겁니다.

오버레이의 대명사인 테슬라 메뉴 실행 시, 스위치 본체쪽 화면에만 표시되고 스트리밍중인 화면에는 보이질 않습니다.

 

 

전체화면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Mpv 재생 화면영역을 더블 클릭하는 것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키보드의 S 키를 누르면 스크린샷이 SysDVR 폴더에 저장됩니다.

스크린샷을 찍어서 바로 사용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Q를 누르면 Mpv 플레이어가 종료되며 D를 누르면 디 인터레이스 모드를 켜거나 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8.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한 화면캡쳐

위 사진의 경우는 192.168.0.6번입니다.

SysDVR을 무선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공유기를 통해 스위치와 PC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설치된 가정이라면 PC는 유선랜으로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으며, 스위치는 해당 공유기 와이파이로 연결되어있다면 동일한 네트워크 안에 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의 IP 주소가 필요하니 위 사진처럼 설정의 인터넷 항목에서 본인 스위치의 IP가 어떻게 되는지 메모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스위치 앨범을 통해 진입하는 홈브류 메뉴로 이동해서 다시 SysDVR Settings 홈브류를 실행합니다.

 

무선 연결의 경우 RTSP를 이용한 심플 모드TCP 브릿지 모드가있습니다.
두번째 항목인 TCP 브릿지 모드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ysDVR의 스트림 소스 설정은 위 사진처럼 TCP 브릿지 모드 우측칸에 스위치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스위치의 메인 화면에서는 어째선지 무선 전송의 지연이 확연히 느껴집니다.

막상 인게임에서는 엄청나게 불편한 정도까진 아니지만, 미묘한 지연으로 점프타이밍이 굉장히 어색하게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역시 이해를 돕기위한 와이파이 모드로 연결 한 짧은 플레이 영상을 첨부합니다.

9. SysDVR 바로가기 배치파일 생성

SysDVR 클라이언트 실행시마다 매번 위 옵션들을 선택하기 굉장히 번거로운데
하나의 배치 파일로 바로가기 형태로 만들어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Export batch file 항목을 눌러주면 위 옵션들이 사전 설정된 바로가기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 SysDVR이 설치된 폴더에 배치 파일을 생성합니다.

 

SysDVR 클라이언트 폴더에 저장해놓고 한번에 바로가기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바로가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SysDVR 폴더 경로에 생성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저장시 배치 파일이 생성되는 경로가 클라이언트와 다르다고 하는 경우

바로가기에 설정된 경로가 잘못된 것이니 SysDVR 클라이언트 폴더가 맞는지 다시확인바랍니다.

 

바로 실행할 것이냐 물어보는데 Y를 누르면 그대로 바로가기 배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렇다면 바로 SysDVR이 사전 설정된 버전으로 실행됩니다.

이렇게 캡쳐용 홈브류인 SysDVR을 다뤄보았습니다.

유튜브 실시간 방송 같은 경우는 OBS 스튜디오로 아주 간단하게 송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옥같은 한번의 세팅만 마치면 이후 사용은 아주 부드럽게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설정은 꽤나 번거로운 과정일 수 있지만 10~30만원 가량의 캡쳐 보드 구매 비용을 생각하면 저가형 보드들과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 준수한 성능에 생각보다 놀랐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정기로 발행되는 추천 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천 포스트를 바로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좋아요!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구독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오류!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