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하드리셋용 HAKU33 사용금지! 이젠 TegraExplorer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Haku33StarDustCFW 개발자가 관리하는 스위치의 비공식 초기화용 홈브류입니다.

최근엔 TegraExplorer(테그라 익스플로러)가 안정성과 사용성 모두 Haku33 보다 낫다는 평가로 실제로 저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홈브류 타입으로 동작하는 편리함과 검색시 과거 작성해둔 초기화 글들이 상위로 검색 되는 바람에 여전히 선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구버전에서 구버전 Haku33을 사용하는 경우 17.0.0 업데이트 시 정펌 부팅 불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거꾸로 구버전에 최신 버전 haku33을 사용해도 부팅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사례를 확인 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6.0.3 버전 기기가 최신 버전의 Haku33을 통해 하드리셋 이후 정펌은 물론 에뮤낸드로도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17.0.0 이상 버전의 문제가 아닌 구버전에서 최신 버전의 하드리셋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로 업데이트 된 Haku33 자체가 구버전에서 사용시 문제가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최초 120Save의 문제인줄 알고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았으나 모두 실패하는 바람에 아주 난감했는데 다시 문제의 깃허브에서 이슈를 보다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Both versions 5.7 and 6.0 soft-brick on 16.1.0 · Issue #28 · StarDustCFW/Haku33
Using Atmosphere 1.6.2, Firmware 16.1.0: After wiping, version 5.7 causes HOS to not start whatsoever, the screen remains black After wiping, version 6.0 starts but you permanently receive the 2002…

문제가 해결된 지금도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다행히 위 이슈 내용 하단 댓글에 해결방법으로 TegraExplorer의 하드리셋으로 해결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결국 AsapHorizon Reset.te 스위치 초기화 스크립트를 시스낸드에 수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 기기가 겨우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는 시스템 펌웨어 17.0.0 버전의 이슈들이 여전히 시스템 관련 홈브류들에 산재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와 초기화 시 해당 홈브류에 이슈가 없는지 미리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테그라 익스플로러 역시 시스템 펌웨어 17.0.0 업데이트 시 문제를 만능으로 해결해주는 툴은 아니지만 적어도 Haku33처럼 이런 엉뚱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쪼록 사용에 주의하시고 혼란한 시기인만큼 반드시 기존 낸드의 백업을 한번 작성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