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u33
은 StarDustCFW
개발자가 관리하는 스위치의 비공식 초기화용 홈브류입니다.
최근엔 TegraExplorer(테그라 익스플로러)
가 안정성과 사용성 모두 Haku33
보다 낫다는 평가로 실제로 저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홈브류 타입으로 동작하는 편리함과 검색시 과거 작성해둔 초기화 글들이 상위로 검색 되는 바람에 여전히 선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구버전에서 구버전 Haku33
을 사용하는 경우 17.0.0
업데이트 시 정펌 부팅 불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거꾸로 구버전에 최신 버전 haku33
을 사용해도 부팅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사례를 확인 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6.0.3
버전 기기가 최신 버전의 Haku33
을 통해 하드리셋 이후 정펌은 물론 에뮤낸드로도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17.0.0
이상 버전의 문제가 아닌 구버전에서 최신 버전의 하드리셋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로 업데이트 된 Haku33
자체가 구버전에서 사용시 문제가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최초 120Save
의 문제인줄 알고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았으나 모두 실패하는 바람에 아주 난감했는데 다시 문제의 깃허브에서 이슈를 보다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문제가 해결된 지금도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다행히 위 이슈 내용 하단 댓글에 해결방법으로 TegraExplorer
의 하드리셋으로 해결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결국 Asap
의 Horizon Reset.te
스위치 초기화 스크립트를 시스낸드에 수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 기기가 겨우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는 시스템 펌웨어 17.0.0
버전의 이슈들이 여전히 시스템 관련 홈브류들에 산재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와 초기화 시 해당 홈브류에 이슈가 없는지 미리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테그라 익스플로러
역시 시스템 펌웨어 17.0.0
업데이트 시 문제를 만능으로 해결해주는 툴은 아니지만 적어도 Haku33
처럼 이런 엉뚱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쪼록 사용에 주의하시고 혼란한 시기인만큼 반드시 기존 낸드의 백업
을 한번 작성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