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시스템 펌웨어의 업데이트 내용은 별 것 없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반적인 시스템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만약 커스텀 펌웨어 설치를 예정하신 분들이라면 초기 버전은 언제나 위험이 따르니 업데이트에 당분간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시스템 펌웨어 버전 업이 되어버린 경우라면 아트모스피어를 기다려야 할테지만 이미 한시간 전에 SciresM 은 다음 16.0.3 펌웨어를 대비한 준비가 되어 있었군요.
이번 아트모스피어 1.5.3의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스템 펌웨어 16.0.3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트모스피어는 GCC 13 / newlib (최신 devkitA64 / devkitARM 릴리스)를 사용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참고: 이로 인해 현재 작업 중인 알려진 문제가 발생합니다.
- 1.4.1 변경 로그에서 기억할 수 있듯이 Fire Emblem: Engage는 게임에서 layeredfs 모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 최신 GCC/newlib는 malloc 오버헤드 크기를 약간 증가시켜 이전 메모리 증가를 불충분하게 만듭니다.
- 이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책이 작업 중이며, 미래에 징크스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사소한 문제가 수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 16.0.0+에서 시스템 글꼴 교체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사소한 정확도 문제는 mesosphere의 특정 메모리 범위 관리에서 해결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최종 사용자에게 눈에 띄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입니다.
-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기 위해 일반적인 시스템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결국 아트모스피어도 마이너 업데이트 수준 변경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출시 되었던 파이어엠블렘 인게이지의 치트나 모딩에 대비한 레이어드FS 적용을 위해 개발자가 고군분투 중인 모습이군요.
언제나 무료로 이런 수고를 해주는 SciresM 에게 감사합니다.
"Nintendo는 저장 데이터에 대해 여러 동시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다른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추가로 트위터를 통해 활동 중인 OatmealDome 의 소식입니다.
펌웨어를 직접 뜯어서 설명해주는 오트밀 돔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는 정말 버그 수정이 전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트모스피어의 버전 대응도 몹시 빨랐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최근에서야 Kefir 700 버전이 16.0.2 완전 지원을 선언했는데, 또 다시 업데이트할 일이 생겼군요.
아마도 젤다의 전설 관련하여 시스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려는 사용자가 많을테니 안정화가 크게 필요 없는 마이너 업데이트는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