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금은 비교적 많은 밴 사례들이 없어졌지만 그럼에도 엉뚱한 정보가 많아 커펌 스위치의 Ban(밴)
의 역사와 대처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답은 오직 닌텐도
만 알 수 있을텐데 밴
에 대해서 정확한 회피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지금은 문제가 되지 않던 행위가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에선 문제가 될 수도 있고, 과거엔 별일 아니었던 행위가 다음번엔 어떤 기준으로 바뀌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적어도 사용자들의 오랜 경험상 밴을 피하기 위해선 스위치의 닌텐도 서버와의 통신을 차단
하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밴 이름 | 증상 |
---|---|
Soft ban (소프트 밴) | 밴 당한 해당 게임 온라인 플레이 불가, 닌텐도 어카운트가 밴당하는 경우 계정을 교체하지 않으면 닌텐도 서버와의 통신불가 |
Hard Ban (하드 밴) | 기기자체가 밴 되는 것으로 온라인 플레이를 비롯해 기기 업데이트까지도 불가능, 기존에 연동된 어카운트의 해지도 불가능, 타기기에 해당 어카운트 연동시 연좌제로 함께 밴 |
스위치가 쫒겨난다는 의미의 밴
은 위와 같이 크게 두종류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웹 서핑을 하다보면 정말 잘못된 허위 정보
들이 많이 보이는데, 보통 스위치의 밴
방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조를 이해를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 한줄의 내용만 알고 있다면 여러분은 적어도 "커펌 스위치에서 그럼 밴 방지를 해놓았으니 멀티해도 되나요?" 같은 멍청한 질문
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밴
방지를 위해 닌텐도 서버와 차단했다면 멀티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
할테고 만약 시도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반대로 밴
방지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이니 성립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하는 사용자는 밴으로 떠나는 직행열차
에 올라타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일겁니다.
따라서 밴을 방지
한다는 것은 거창한 기능이 아니라 일종의 오프라인 스위치
를 만드는 행위에 가깝습니다.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지금까지 스위치의 대표적인 밴
방지 방법들이 무엇이 있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적인 닌텐도의 어카운트 밴
먼저 일반적인 밴과 커스텀 펌웨어를 통한 밴을 구별해야합니다.
보통 하드밴
, 혹은 기기밴
이라고 부르는 기기가 통째로 밴
이 되는 상황은 불법 타이틀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커스텀 펌웨어를 구동 중인 기기가 아니고서야 흔히 발생하는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보통은 결제
가 관련된 문제로 닌텐도 어카운트가 밴
을 당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모바일에서도 흔히 보이는 광경으로 이숍에서 타이틀을 페이팔로 결제한 이후 일방적으로 사용자가 결제를 취소하게 되면 쉽게 밴
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위와 같은 결제 꼼수는 문제가 되어 어카운트가 밴
이 되어버릴겁니다.
그 외에도 해킹사태와 같은 비슷한 유형의 문제로 과거 엉뚱하게 밴이 되어버린 사례들도 있지만 역시나 마찬가지로 대부분 결제
와 관련된 일화들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밴
사례들은 모두 커스텀 펌웨어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2. 커스텀 펌웨어 사용자들의 선택적인 통신 차단
스위치는 발매 초기부터 Nvidia(엔비디아)
사의 테그라 X1 칩셋
으로 인해 하드웨어 취약점
이 발견되어 굉장히 고생이 많았던 콘솔입니다.
초기에는 이숍 서버를 통해 게임도 다운로드 받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의 비교적 정신나간 행위들을 서슴없이 하던 사용자들이 많았지만 당시 구조상 잡아내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닌텐도는 출시 이후부터 적어도 비정상적인 위와 같은 행위 시 밴
해버릴 방법은 물론 기준을 제대로 정립하는 시간을 꽤나 길게 가졌다는 겁니다.
2018년
도 부터는 슬슬 개발자들이 밴
되기 시작했고 커뮤니티 시트를 만들면서 네트워크 통신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게 정설이 되기 시작합니다.
지금은 아트모스피어의 exosphere(엑소스피어)
를 통해 쉽게 구현이 가능한 이 기능은 과거 밴
은 피하고 싶지만 홈브류
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 것은 사용자들에겐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을겁니다.
그렇다면 커스텀 펌웨어가 설치된 스위치에서 밴
방지를 위한 선택지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비행기 모드
가장 먼저 화두가 되었던 것은 통신의 차단이었으니 가장 무식한 방법으로 1차원적으로 생각해본다면 비행기 모드
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본래 비행기 탑승 시 이용하는 모드로 일반적으로 전자기기의 모든 통신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정말 이렇게 쉬운 방법이 커펌 스위치의 안전한 밴 방지가 가능할까요?
한번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비행기 모드
를 유지할 것이라면 이는 실제로 가능합니다.
네 그렇게 영원히
말이죠.
다시는 이숍
도 홈브류
도 모든 와이파이에 연결하지 않아야합니다.
이는 조이콘
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은 물론 나중에 비행기모드를 풀게 되면 마찬가지로 밴 방지 없이 사용한 것이나 다름 없는 상황이 됩니다.
4. DNS(도메인 네임 서버) 변조
커펌 초기에는 밴을 피하기 위해 DNS(도메인 네임 서버)
를 차단하는 방식을 시작으로 닌텐도의 서버들과 통신을 실패하게 만드는 방법들이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PC
의 hosts
파일 변조처럼 우리도 닌텐도 서버들을 몽땅 엉뚱한 주소로 변경하면 되겠구나! 라는 개념으로 등장한 90DNS
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90DNS
와 후기형인 아트모스피어의 DNS MITM
이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모두 닌텐도 관련 서버
와의 통신 요청시 접속할 주소를 바꿔치기하는 식으로 결국 접속에 실패
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통신이 되지 않도록 차단
하는 것에 있습니다.
90DNS
의 테스팅 툴을 이용해 서버와의 차단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에 굉장히 그럴싸한 논리지만 위 DNS 설정
을 이용한 사용방법에는 다양한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실제 DNS 서버
를 이용하는 90DNS
는 해당 서비스의 서버가 죽으면 내 네트워크도 함께 죽는 것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사용자들이 몰리면 와이파이로 연결된 스위치의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SSID(와이파이 이름)
마다 개별 설정
하는 것 역시 굉장한 노가다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만약 깜빡하고 와이파이를 켜둔채로 휴대하다가 외부에서 공개 와이파이
에 자동으로 연결이라도 한다면 밴으로 가는 직행열차
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될 것입니다.
이후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등장한 DNS MITM
의 경우는 상황이 좀 더 나은 편입니다.
스위치 커펌씬의 소금과도 같은 아트모스피어에 추가된 무려 공식 기능
이라는 점에서 신뢰를 더합니다.
# Nintendo telemetry servers
127.0.0.1 receive-%.dg.srv.nintendo.net receive-%.er.srv.nintendo.net
내 스위치의 로컬 경로인 loclhost(127.0.0.1)
로 통신을 시도하게 만들어 마찬가지로 ~nintendo.net
도메인의 서버와 통신을 모두 실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단순하게 로컬 설정
이기 때문에 90DNS
처럼 SSID(와이파이 이름)
마다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위 90DNS
및 DNS MITM
의 경우 모두 여러분에게 추가적인 보험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겠지만 위 서버의 목록이 단순히 서버 주소들을 하드코딩
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로컬 설정
엔 없는 새로운 서버가 추가
되거나 구버전 펌웨어에 머무를 경우 발생할 의도치 않은 접속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 시스낸드의 하드리셋(초기화)
Hekate(헤카테)
의 emuMMC(에뮤낸드)
가 등장하는 시점에는 기존에 시스낸드에서 커펌을 운용하며 타이틀을 설치했던 전과
가 있던 기기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기존 커펌 기기들은 신나서 공장 초기화
를 진행했고 새로 에뮤낸드를 만들고 정펌을 이용했지만 이후에도 닌텐도의 복수의 철퇴를 맞고 대부분 밴
을 당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단순히 공장 초기화
만으로는 밴을 피할수 없다는 것이 이른바 정설
이 되기 시작합니다.
당시 사용자들의 의심은 기기에 남았다가 닌텐도 서버로 보내는 에러 로그
에 집중했고 공장 초기화
만으로는 해당 영역의 정보가 완전히 초기화
되지 않고 남아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여전히 지금도 릴리즈 중인 장수 AIO
중 하나인 StarDustCFW(스타 더스트 CFW)
의 개발자가 꽤나 합리적인 하드 리셋
용 홈브류인 Haku33(하쿠33)
을 내놓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시스낸드 커펌상에서 Haku33
을 이용해 얼마든지 기존의 전과
를 세탁하고 비정상 사용 이력
이 없는 새로운 기기로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구닥다리가 되어버린 Haku33
은 갖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을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는 payload(페이로드)
로 실행이 가능한 TegraExplorer
가 위 하드 리셋
기능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올인원 중 하나인 ASAP
의 경우 Horizon Reset.te
라는 이름의 스크립트
로 완전한 하드 리셋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시스템 펌웨어 17.0.0
버전의 세이브 인덱서
이슈로 부팅 불가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보셨을 겁니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하드 리셋
을 애초에 사용할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6. Prodinfo(CAL0) 변조
DNS
를 변조하고도 이미 수많은 밴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제 사용자들은 좀 더 확실한 통신 차단 방법을 찾게 됩니다.
스위치의 내장 메모리 영역 eMMC(낸드)
에 위치하고 있는 기기 고유 정보와 인증서 파일을 가지고 있는 파티션으로 Prodinfo(CAL0)
라는 영역이 있습니다.
커스텀 펌웨어 구동시 아트모스피어 하위 automatic_backups
폴더에 자동으로 백업되기도 합니다.
앞서 90DNS
가 내 기기를 조작하지 않고 닌텐도 서버 측과의 통신만을 조작하는 것이었다면 반대로 스위치의 고유정보를 직접 삭제해서 밴
을 방지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정말 쉽게 이야기해서 스위치의 고유키를 삭제해서 닌텐도가 차단하고 싶어도 할 수 없도록 익명의 기기
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 정보를 스위치의 시리얼
번호로 착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기기 고유 인증서 정보들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위 prodinfo
의 백업 파일이 없는 경우 사용자가 기존 시리얼을 안다고 한들 직접 만들어 낼 수는 없는 정보입니다.
Incognito
틴포일 개발자가 별도로 배포하기도 했던 Incognito
는 90DNS
보다 무려 7배
나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했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대단했습니다.
실제로 낸드에 쓰기가 금지되어 있는 영역인 Prodinfo(CAL0)
내용을 날려버리고 비움으로써 익명기기를 만드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작동하는 방식은 스위치의 낸드 내 Prodinfo(CAL0)
내용을 변조하면서 SD 카드에는 별도로 원본의 백업
파일을 생성하는 구조로 동작했습니다.
그러나 홈브류 타입으로 제공되었으며 아트모스피어에선 위험하게 사용자가 직접 Prodinfo(CAL0)
영역을 수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웠습니다.
SXOS
혹은 ReiNX
같은 타 커스텀 펌웨어에서 낸드에 먼저 적용해야했으며 당시엔 에뮤낸드도 없던 시절이라 백업 파일을 잃게 되면 다시 원본으로 복구할 수 없게 되면서 또 다른 의미의 셀프 밴
이 되는 주범이기도 했습니다.
Incognito_RCM
Incognito_RCM
의 경우 조금 달랐던 것은 기존의 홈브류
타입이 아닌 payload(페이로드)
의 형태로 동작했기 때문에 부팅 전에 조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순정 아트모스피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기존 홈브류
타입이 가지고 있던 단점들이 대부분 보완되었습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여전히 낸드
를 직접 조작하는 것이기에 백업
파일을 잃게 되면 스위치가 일종의 셀프 밴
이 되는 치명적인 문제는 동일했습니다.
Atmosphere Exosphere
그리하여 드디어 현재 커스텀 펌웨어의 패시브 기능처럼 사용되고 있는 exosphere(엑소스피어)
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엑소스피어
는 직접 낸드의 내용을 변경해서 조작하는게 아닌 해당 파일들의 영역을 에뮤낸드처럼 중간에서 가로채서 변조를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Prodinfo(CAL0)
변조에는 위 세가지 툴 모두 동일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할 수 있지만 기존 홈브류들은 유지보수가 모두 종료
되었기 때문에 이미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논리적으로 동작한다니 정말 안전하고 전혀 단점이라곤 없을 것 같은 엑소스피어
지만 마찬가지로 치명적인 단점
이 존재합니다.
아트모스피어 단독 사용을 기준으로 SD 카드
에 exosphere.ini
설정 파일이 없다면 변조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사실 사용자가 일부러 지우지 않는 이상 올인원
등를 사용한다면 이 같은 문제 발생이 쉽지 않겠지만 여전히 위험한 것은 사실입니다.
Hekate cal0blank (Exosphere override)
Hekate(헤카테)
의 설정 파일인 hekate_ipl.ini
파일의 내용에는 launch
메뉴에 cal0blank
옵션을 1
로 입력하면 엑소스피어
와 동일하게 CAL0
영역의 변조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이는 실제로 엑소스피어
의 설정 파일을 내부적으로 덮어 쓰는 상위 옵션
이기 때문에 따로 SD 카드
루트 경로에 exosphere.ini
설정 파일이 존재하지 않아도 동작한다는 점에서 좀 더 확실한사용성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엑소스피어 설정 파일이 존재한다면 이를 무시하고 동작하지만 엑소스피어는 일종의 캐싱
을 하기 때문에 헤카테에서는 기본 엑소스피어
와 cal0blank
옵션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 cal0blank
옵션 역시 설정 파일인 hekate_ipl.ini
파일에 누락되면 마찬가지로 결국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올인원들은 이러한 실수에서 밴을 방지하기 위해 아트모스피어의 DNS MITM
을 함께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에도 올인원 개발자가 어떤 이유로든 파일을 누락하거나 순정 아트모스피어
처럼 엑소스피어
기본적으로 설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커스텀 펌웨어
로 생각 없이 사용하게 된다면 여전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국 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가장 안전하게 밴 방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사용자들을 셀프 밴
으로 만든 주범인 Incognito
시리즈가 유일합니다.
구버전의 에뮤낸드 측에 직접 낸드를 조작해서 Prodinfo(CAL0)
를 수정한 경우가 그나마 사용자의 엉뚱한 실수
에서도 가장 안전하게 동작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번거롭게 지독한 구버전으로 에뮤낸드를 다운그레이드
해야할까요?
7. 결국 사용자 이슈, 애초에 원인을 만들지 말 것!
본 포스팅의 결론은 아쉽게도 무적의 밴 방지는 없다
로 끝나게됩니다.
언제나 밴 방지를 위해 시리얼
이 아닌 Prodinfo(CAL0)
를 변조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사용에 주의를 하는 방법이 여러분을 밴에서 지켜줄 것입니다.
여러분은 시스낸드 커펌에서의 매력적인 치팅
이나 커펌에서 불법이지만 애정으로 플레이하던 정든 에뮤낸드의 세이브
를 가져다가 정펌에서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등에 물어보면 이미 그런식의 사용이 성행하고 있으니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따라 그때는 맞았고 지금은 아닌데!
라는 상황은 얼마든지 펼쳐질 수 있으니 향후 업데이트에 따라 어떻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실제로 웹상에선 어느날 갑자기 밴당한 사례로 영문조차 모르고 단순히 안전하다는 에딧
만 했다는 사용자들도 꽤나 보입니다.
(물론 대부분 이런 후기는 믿을 수가 없습니다만...)
지금도 단순히 에러 로그
를 수집하는 것인지 시스템 모듈
을 감시하는 기능이 있는지 스위치의 OS
가 오픈소스
가 아닌 이상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용자는 없습니다.
따라서 정펌
에서는 오직 정품
만을 사용하고 에뮤낸드
에서만 자유
를 만끽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둘 사이에는 아무것도 오가는 것이 없어야합니다.
여기서 아무도 모르는 밴
방지 방법을 무슨 수로 추천할 수 있느냐! 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위와 같이 사용하면서 제 스위치는 발매초기 홍콩판으로 2017년 5월
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밴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히 하나의 사례를 기준으로 설명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사건 사고는 나만 아니면 되는
상대적인 것이기에 위와 같은 사례가 무조건 정답
이라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A: 그냥 닌텐도 온라인 서비스와 함께 정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역시나 가장 안전한 밴 방지는 내가 밴의 원인
을 제공하지 않도록 알아서 조심
하는 것 뿐입니다.
이를 명심하시고 엉뚱한 시도
를 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