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그 스위치(Mig Switch) V2 출시와 예상대로 추가된 게임 전환 버튼!

미그 스위치(Mig Switch) V2 출시와 예상대로 추가된 게임 전환 버튼!

작년말 많은 화재를 불러 모았던 이른바 스위치용 R4라 불리는 Mig Switch(미그 스위치)의 소식입니다.

이번 2024년 5월 24일에 미그 스위치 공식 사이트에는 조용히 공지가 하나 올라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요청에 따라 드디어 나왔습니다. 
첫 번째 하드웨어 개정판인 Mig 스위치 카드 "V2"가 현재 생산 중이며 원래 "V1"을 대체합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판도를 바꾸는 스위치/버튼을 갖춘 이 새 버전만 제조하고 있습니다. 

버튼을 빠르게 누르면 microSD의 다음 게임으로 이동하고, 길게 누르면 이전 게임으로 이동합니다. 
귀하의 요청이 만장일치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V1"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신규 주문 또는 대기 중인 주문은 이제 이 새 버전을 받게 됩니다. 

"V1" 소유자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드는 "V2"와 똑같이 업데이트되며 향후 업데이트와 함께 "V2"와 동일한 새로운 기능을 갖게 됩니다. 게임 전환 방법만 다릅니다. 

그리고 모든 신규 고객이나 Mig Switch 카드를 기대하는 사람들을 위해 게임 간 탐색을 위한 이 새로운 방법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리뷰어들에게 샘플이 진행 중이며, 다음 주에 첫 번째 독립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잇따라 미그 스위치의 리뷰어로 선정된 듯한 해외 유튜버인 Taki Udon(타키우동)의 리뷰 영상을 소개하겠습니다.

영상의 내용은 바로 기존 미그 스위치의 게임 전환 기능이 결국 물리 버튼으로 개선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초기 버전은 게임 카트리지를 넣었다가~ 뺐다가~ 다시 넣으면 다음 게임으로 전환되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몹시 괴상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소매점에 나올 출시버전에는 물리 버튼이라도 들어갈 것으로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예상했지만 첫번째 버전은 이미 생산해 둔 분량이라도 있었던 것 일까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덕분에 이렇게 사용하기엔 세상 불편한 기기가 그대로 출시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용자들의 불만을 그동안 엄청나게 받았던 것인지 무려 카트리지 상단에 게임 전환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카트리지를 빼지 않고 단순히 상단에 추가된 버튼을 눌러 주면 간단하게 내장된 게임의 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기존의 뺐다~ 끼웠다~ 하는 식의 게임 교체 방식의 경우 신형인 V2에서는 앞으로 동작하질 않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구형과 달리 신형 모델의 경우 오로지 버튼으로만 게임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잘 동작하고 내구성만 따라준다면 훨씬 나은 사용성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말도 안되는 방식에서 그래도 개선되어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변경된 부분은 몹시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이러한 편의 사항에도 역시나 가장 먼저 버튼 내구성에 대한 의문이 들 것입니다.

만약 기기의 유일한 위 버튼이 고장 나면 넣다~ 뺐다~ 인식시키는 방식은 여전히 동작하질 않으니 버튼 고장 = 사망으로 사실상 기기를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물론 기존 구형처럼 장착 여부를 통해 게임 전환이 동작하는 펌웨어를 제한적으로 제공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택타일 스위치는 흔히 소형 게임기의 L, R 트리거 버튼으로도 사용되는 부품이긴 합니다만 여전히 버튼 고장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겠습니다.

앞으로 실 사용자들이 장시간 사용해 본 후기를 만나봐야 사용자들이 안심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벌써부터 크게 버튼의 내구성을 걱정할 일은 아니긴 ​한게, 기존의 게임 교체 방식이 워낙 별로였으니까요.

영상을 보시면 유튜버 타키우동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마무리합니다.

미그 스위치와 같은 사제 카트리지가 저렴하게 범람하는 시점부터 중고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올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건 상당히 공감이 되는 내용인데 누구나 자신만의 컬렉션을 만들수 있으니 미그 스위치의 클론들이 저렴한 가격에 나타나면 게임 카트리지 덤프가 성행하게 될 겁니다.

이후 몹쓸 사용자가 카트리지를 덤프해놓고 실물 카트리지만 중고로 팔아버리면 이젠 소유권에 대한 문제가 복잡해집니다.

💡
각자 덤프하기에만 급급해 너나 할 것 없이 같은 중고시장에서 같은 인증서의 게임을 온라인으로 돌리는 상황이 펼쳐진다면!?

결국 사용자들에게는 기기밴을 동반한 진짜 혼돈이 카오스도 펼쳐질 수 있겠습니다.

미그 스위치 카트리지가 단순히 정품 카트리지 유저들의 편의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미그 스위치에는 이러한 장점이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10개게임 카트리지만 넣어도 불편한 이 방식을 굳이 정펌에서 돌리기 위해 고수하는 것 부터 어중간한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 제품은 근본부터 복사된 해적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러나 다른 편의를 위해 커펌이 필요하게 되는 순간부터는 SD카드에 설치하면 그만이니 역으로 미그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애매하지만 불법합법 사이에서 명분을 갖기 위해 미그 스위치는 여전히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유사한 제품들의 출시 추이를 살펴보아야 할 것 같은데, 이래선 결과적으로 중고 카트리지 구매시 사용자들에게 찝찝함만 상당해질 것 같습니다.

단순히 덤프 게임을 스위칭 하는 것보단 커스텀 펌웨어 내에서 스토리지 확장 정도를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등장하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여전히 저는 모드칩을 설치하는 편이 미그 스위치보다는 모든 면에서 유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정품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아트모스피어만 사용한다면 별도 장비 없이 덤프는 물론 치트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정기로 발행되는 추천 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천 포스트를 바로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좋아요!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구독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오류!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