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용 R4라 불리는 Mig Switch의 실물이 공개되었습니다.

레트로 핸드헬드 및 기기 리뷰로도 유명한 유튜버인 타키우동의 미그 스위치 실기 시연 영상이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이로써 실물 기기는 출시는 확정이며 놀랍게도 카트리지의 재설치를 통한 불편한 스왑 구조는 지난 내부 테스트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먼저 공개된 영상과는 달리 업체 측이 아닌 실제 리뷰어의 제품을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이미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미그 스위치의 정보 공개 당시부터 FBI의 철퇴를 맞아 구속된 Team Excuter 의 SXOS 개발자가 참여한 정황이 보이는 만큼, 출시 목적인 XCI 구동은 충실히 해낼 것처럼 보였습니다.

위 영상 덕분에 미그 스위치의 SCAM 논란은 사실상 종지부를 찍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전히 리뷰어들을 위한 제품을 우선 배송했었기 때문에 아직까진 리뷰 제품 정도만 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긴 합니다.

따라서 실제 출시 이후 실물 배송에 대해선 얼마나 소요될지 여전히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예약 구매자가 상당할 것처럼 보이는데 영상에선 꽤나 잘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서둘러 예약구매를 알아 볼 시점이 되었을까 생각해 본다면, 여전히 환율로 인해 대략 9만원대인 가격은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단 타이틀 단순 구동만이 목적인 경우 여전히 가장 저렴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다소 황당한 공지 역시 함께 등장했는데 정품 기기에서 카트리지 덤프가 불가능하기에 출시 당시 동봉일꺼라는 예상과는 달리 덤퍼의 실물은 별도로 출시됩니다.

💁‍♂️
우리는 2024년 2월 말에 Mig Dumper의 첫 번째 장치를 배송할 계획이며 Mig Switch 카트와 동일한 RRP(가격)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USB-A 2.0-USB-C 케이블이 포함됩니다.

미그 스위치와 같은 가격으로 별도로 출시되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 칩셋 수급 문제로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사실 향후 10만원대 판매를 예상한다면 차라리 구형기기 중고를 들여서 카트리지를 덤프 하는게 오히려 매력적일 수 있기에 이쪽은 오히려 큰 관심을 받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기 물량이 정리되고 나서 향후 리뷰들을 보고 구매를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