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CFW 올인원 HATS, 어떤 구성일까?

최근 국내 CFW 올인원인 ASAP가 뜨거운 관심과 함께 다양한 홈브류들이 한국어화가 되어 사용하기 한층 더 굉장히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다양한 옵션은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엔 마찬가지로 인기가 상당한 올인원인 HATS의 구성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ATS는 따로 설치 가이드를 작성하려고 미루어 두었으나, 다른 내용을 다뤄 보는 것이 좋을 정도로 개발자의 영상이 워낙 자세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만약 직접 설치가 필요하시다면 위 영상을 참고하시는 것이 편할겁니다.

GitHub - sthetix/HATS: A pack con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Hekate, Atmosphere, Tinfoil, and its SPatches
A pack con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Hekate, Atmosphere, Tinfoil, and its SPatches - GitHub - sthetix/HATS: A pack con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Hekate, Atmosphere, Tinfoil, and its SPatches

개발자인 sthetix 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CFW 관련 컨텐츠 들을 다루고 있으며 위 영상 하나로 사실 설명은 모두 정리됩니다.

아마도 본업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꽤 오랜 시간 유지 보수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H)ekate - 헤카테
(A)tmosphere - 아트모스피어
(T)infoil - 틴포일
(S)uper - 슈퍼!?한 추가 기능

HATS라는 이름의 의미는 각 앞 글자를 따서 (H)ekate + (A)tmosphere + (T)infoil + (S)uper 라고 합니다.

상당히 귀여운 이름인데 구성을 보면 딱 필요한 것만 든든하게 들어있습니다.

Releases · sthetix/HATS
A pack con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Hekate, Atmosphere, Tinfoil, and its SPatches - sthetix/HATS

최신 버전의 HATS는 위 링크를 통해 언제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위 링크는 언제나 최신 버전을 바라보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포스팅 시점에는 1.5.4 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최근 2일 전에도 업데이트 된 것을 보면 이쪽도 업데이트 속도는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보면 과거 여타 올인원들의 구성과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payload]
file=payload.bin

SXOS 의 SX Pro 동글이나 관련 모드칩을 CFW 부트 용으로 사용가능하게 만드는 SX Gear도 여전합니다.

기본적으로 헤카테를 베이스로 올인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CFW 사용 시 마찬가지로 에뮤낸드(emuMMC)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파일기반의 낸드이냐 파티션 기반의 낸드이냐 고민하는 분들이 많던데 이게 결국 버전마다 성능이나 이슈가 엎치락 뒤치락하기 때문에 단순히 사용하기 편하다 싶은 걸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아트모스피어의 설정도 치트 자동 적용`만 OFF한 수준으로 순정에 가까운 최소한의 수정만 진행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
오해를 피하기 위해 설명드리자면, 아트모스피어 순정에 가깝다는 표현이 무조건 장점이 되진 않습니다.

헤카테를 보면 그 흔한 커스텀 부트로고 조차 없을 정도라니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수정만 하겠다는 의지로 보여집니다.

헤카테의 리소스 파일도 간단한 아이콘 정도만 확인됩니다.

여담이지만 다시 과거 코스모스처럼 CFW와 EMUMMC 를 구분해서 부팅 하는 세팅이 유행하는가 싶습니다.

좌측 CFW 문구를 이해하지 못하고 STOCK(정펌) 부팅 옵션이 헤카테에서 빠지면서, 저걸 시스낸드 정펌으로 오해하고 사용하는 사고가 많아지는 문제로 KEFIR 같은 경우는 아예 위 낸드 분기 옵션이 사라지기도 했었죠.

[exosphere]
debugmode=1
debugmode_user=0
disable_user_exception_handlers=0
enable_user_pmu_access=0
blank_prodinfo_sysmmc=1
blank_prodinfo_emummc=1
allow_writing_to_cal_sysmmc=0
log_port=0
log_baud_rate=115200
log_inverted=0

엑소스피어 설정을 보면 시스낸드와 에뮤낸드 커펌 모두 시리얼 변조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밴에 대한 걱정 없이 설치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기본 설치되는 시스 모듈은 서드파티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미션 컨트롤과 오버클럭을 위한 시스클럭, 그리고 업데이트를 도와줄 aio-switch-updater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switch 폴더의 홈브류 목록을 보면 틴포일등의 필수 홈브류와 함께 신기하게도 고전 홈브류에 가까운 골드리프가 들어있어 의아합니다.

세이브 백업 및 복구 용으로 사용하는 반가운 JKSV나 닌텐도 어카운트 링크를 오프라인에서도 끊어 주는 Linkalho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 용으로 구성한 올인원에 NX-Shell 이나 치트 관련 breeze 같은게 들어 있는 걸 보니 고급 사용자까지 다양한 사용자 층을 대상으로 구성한 것 같습니다.

물론 대부분 사용조차 안할만한 홈브류들이 더러 있어 보입니다.

그 와중에 DBI는 정말 어디에도 빠지질 않는군요?

다만 위 HATS의 특출난 인기의 원인을 찾기 어려울 만큼 특별한 특징이 없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볍게 구성되어서 간단하게 설치하고 사용하기 좋아 보이는 올인원이지만, 이 정도 수준 이상을 하고 있는 경쟁작!? 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초급 사용자라면 NSP 바로가기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 ASAP 나 KEFIR가 편리할 것으로 보이고, 고급 사용자라면 반대로 이미 위와 같은 구성을 쉽게 할 수 있는 수준일겁니다.

따라서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굳이 추천을 드리기엔 어려운 CFW 올인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