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16.0.3 KEFIR 커스텀 펌웨어 업데이트 후기
스위치 펌웨어 15.0.X 버전 이후로 상당히 오랜만에 진행해 보는 닌텐도 스위치 CFW 업데이트 후기입니다.
최근 여러가지 사정으로 꽤나 포스팅이 밀렸으나 대부분 정리되어 주말에는 조금씩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여러가지 말이 많았던 KEFIR 704 버전의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진행할 내용은 모두 통칭 구구형이라 불리는 18년 6월 이전 홍콩판 스위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배터리 개선판 및 모드 칩 설치 기기에서의 동일한 사용성을 보장해드릴 수 없습니다.
먼저 오랜만에 기기를 보니 버전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 수가 없을 정도로 잊고 지냈습니다.
우선 점검모드 진입을 통해 버전 표기를 수정했습니다.
점검모드를 들려서 우선 현재 버전이 표시 되도록 만들어보았더니 정확하게 기존에는 15.0.1 버전의 펌웨어를 사용하고 있었군요.
흔하게 문제가 된다는 방식으로 케피르 업데이터를 이용한 테스트 위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흔한 USB C 타입 케이블을 제외한 테스트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버전 펌웨어(15.0.1)가 설치된 스위치
2. 삼성 EVO plus 신형 하얀색 512GB Micro SD 카드
3. RCM 로더
4. Nexi SD 카드 OTG 리더기
먼저 가장 많이 댓글로 질문을 받았던 두가지 이슈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신형 SD카드 사용시 문제?
내부적으로 로직이 바뀌었느니 FAT32를 수동으로 해야한다는등 다양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위 두카드의 차이랄게 엄청나다면 스마트 폰이나 싱글보드 같이 유사한 장치들에서 문제가 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 구조적인 문제를 품었다기 보다는, 괴담 정도로 보고있긴합니다.
정말 물리적인 문제는 불량한 셀러들의 가품 쪽에 무게를 좀 더 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