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16.0.0 을 지원하는 최신 버전 케피르가 등장했습니다.
일이 바빠서 직후에 다루질 못하고 1주일이나 지난 지금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새로 구축한 고스트 블로그의 경우 아직 스위치 컨텐츠들을 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댓글에 대한 답변을 알리기 위한 경로가 기존엔 티스토리 앱으로 가능했으나..
구조상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 스위치 컨텐츠를 쉽사리 새 플랫폼으로 옮기질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giscus나 discus 같은 플랫폼을 쓰자니 이중 회원가입이 애매해보여서 차일피일 미루며, 스위치에 L4T 리눅스 설치와 같은 컨텐츠도 덩달아 지연되고 있어 기다리셨던 분들에겐 거듭 죄송한 마음입니다.
일단 이번 업데이트 역시 케피르의 기본적인 구조나 틀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설치과정이 달라지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트모스피어의 일부 수정판인 케피로스피어가 점점 더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것 같아 이게 좋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군요.
물론 기본 아트모스피어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에 대한 수정이 대부분이니 큰 걱정은 없습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DBI가 러시아어로 나온다는 것에 대한 불편이 있었는데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6.0.0 완전 지원
kefir는 16.0.0을 완벽하게 지원하지만 펌웨어가 방금 나왔고 모든 타사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펌웨어 16.0.0에서 잘못된 통계를 표시하는 NX ActivityLog를 제외하고 kefir 구성에 있는 모든 것이 실행되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DBI를 사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Emunand의 15.0.1에 앉으라는 권장 사항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순정 펌웨어를 16.0.0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지만 emunand는 15.0.1에 두어야 합니다.
"웜부트를 퓨즈와 일치시키지 못했습니다"라는 오류가있는 경우 FullStock을 시작하고 콘솔을 다시 시작하십시오 (세미 스톡에서 작동해야하지만 테스트되지는 않음).
이번 패치노트를 보면 업데이트는 되었지만 역시나 서드파티 프로그램들 ldmmitm이라던가 하는 온라인 모듈등 다양하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시간이 해결해주겠지만 케피르 개발자인 라셰프스키프는 당분간 에뮤낸드는 15.0.1로 두는 것을 추천하는군요.
DBI의 경우 GBAtemp에서 운영진들과 무언가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자들의 자존심인지 과거엔 tinfoil 개발자가 그렇게 코스모스에서 난리였던게 생각나는데 별일이군요.
따라서 몇주 지연된다고 하니 케피르 차기 버전에서 해결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깃허브 쪽에 따로 계속 영문버전이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미 이틀전에 올라온것 같은데 아직 테스트 전이지만 댓글로 많은 분들이 알려주셔서 알게되었습니다.
아마도 dbi.nro를 다운로드 받아 SD 카드의 switch 폴더에 넣는다면 영문버전으로 실행이 가능하실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