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피르(KEFIR) 655 버전의 에뮤낸드 수동 업데이트 후기

사실 궁금한 것은 스위치 펌웨어 15.0.0 버전에서의 케피르 655 설치 및 구동이었으나 직접 설치해 보니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일단 걱정하던 것과는 달리 시그패치에는 딱히 문제가 없단걸 알았으니 가이드들도 새로 사진만 찍어다가 작성하면 될 것 같군요.

 

TegraRCMGUI

https://github.com/eliboa/TegraRcmGUI/releases

RCM 모드 진입후 payload 를 주입해주는 TegraRCMGUI입니다. 

  

코드버그 케피르

https://codeberg.org/rashevskyv/kefir

편리한 올인원인 케피르 코드버그 링크입니다.

시그니처 패치

https://gbatemp.net/threads/sigpatches-for-atmosphere-hekate-fss0-fusee-package3.571543/

gbatemp 포럼의 시그니처 패치 관련 쓰레드 입니다.

  

케피르 655 버전 설치 후기

emuMMC의 Nintendo 경로의 문제가 정말 수정되었군요.

다만 궁금한 것은 다시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하는 경우 다시 위 경로에 Nintendo 폴더가 생성될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확인되기 전까진 한번 업데이트 하고 나서 굳이 다운그레이드 하는 것은 피해야 할것 같네요.

  

케피르 기본 홈브류는 언제나 친절하다고 볼 수 있는데 팔방미인인 DBI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편의성을 끝없이 높여준 케피르 업데이터입니다.

그 외에도 기본 홈브류들이 몇가지 추가되었는데 구성이 다소 의아합니다.

잠깐 틴리프나 틴우가 포함되긴 했지만 이번엔 좀 더 중복적!?이군요.

  

반가운 페이크 어카운트의 대명사, Linkalho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닌텐도 어카운트 언링크 계정을 만들거나 다시 링크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틴포일 페이크 어카운트가 막혔다는 소문이 있던데 그에 대한 대안인가 싶습니다.

  

세이브 백업 및 복원의 대명사 JKSV가 있음에도 굳이 아직까지 기본 홈브류로 SX 세이브 매니저도 여전히 살아있습니다.

  

SX 세이브 매니저는 명이 참 질긴데, 제가 모르는 어떤 장점이라도 있는 것인지.. 꾸준히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세이브를 구글 드라이브로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SD카드에 백업할 필요가 없으니 편리하긴 합니다.

  

그동안 신경을 못 써서 그런지 처음보는 nxmp라는 홈브류도 무엇일까 한번 실행해보았습니다.

MPV 기반의 플레이어로 HTTP, FTP, SFTP, Samba, NFS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Enigma2 디코더도 지원한다는군요.

개인적으로는 누군가 kodi를 포팅해준다면 진지하게 세팅을 다뤄볼 마음이 있는데 아쉽습니다.

  

대충 보아도 nxmp는 기존 동영상 재생용 홈브류인 pplay의 상위호환인것 처럼 보이는데 여전히 pplay 역시 기본 홈브류로 살아있습니다.

스위치에서 위 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비중이 얼마나 될지 궁금해집니다.

  

케피르 패치노트에서 이번엔 빠졌다고 들었던 NX Acivity Log 홈브류가 아직 살아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단 구동은 되는 것처럼 보이는데 아쉽게도 활동로그는 전혀 나오질 않는군요.

업데이트가 올라올 듯 한데 이쪽은 추가로 한번 확인을 해보아야겠습니다.

  

테슬라 메뉴는 여전히 잘 동작하는데 시스모듈들이 호환성 문제로 대부분 빠져있습니다.

먼저 미션컨트롤의 경우 기본 비활성화 옵션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동으로 실행시켜주어야합니다.

 

미션 컨트롤은 플스패드 및 엑스박스 3세대 이하 패드들을 무선으로 연결하게 해주는 편리한 홈브류라 필수나 다름없는데.

테슬라 메뉴상에서 A버튼으로 on/off가 안되기 때문에 Y버튼을 눌러 다음 부팅부터 적용되도록 설정하고 재부팅을 진행한 이후로 적용됩니다.

재부팅시 과거 아트모스피어 기본사양이었던 Reboot to payload 등의 커펌 재부팅용 홈브류들이 없어서 굉장히 불편하군요. 

 

재부팅 이후부터는 위처럼 미션컨트롤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아마도 전쟁이 길어지는 만큼 개발자가 간신히 버전업만 진행해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