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9.1 아트모스피어 0.10.X - 한글패치 적용 테스트 (옥토패스 적용불가 해결)
일단 스위치 펌웨어 9.1에서 한글패치를 적용하는 것 역시 성공했습니다.
옥토패스의 경우 기존 아트모스피어 0.9.4버전의 방식으로 적용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작성한 내용들 공유합니다.
무조건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으니 어디까지나 참고로 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게임 버전에 민감하기 때문에 유저 한글패치가 항상 반드시 적용될 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개발자들이 수정해놓은 문구파일들이 업데이트등으로 변경되는 순간 한글패치역시 무력화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의 버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적용 방식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아트모스피어의 Layer FS 관련 폴더와 치트 폴더가 파벌이 나뉜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번에도 테스트 해보니 딱히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먼저 치트관련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기존 타이틀 폴더가 아닌 컨텐츠 폴더에 적용시 한글패치가 가능한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 테스트 해봤습니다.
1. 옥토패스 트래블러 한글패치
먼저 기존 titles 폴더의 넣어주던 항목을 contents 폴더로 복사해서 적용해보았습니다.
먼저 이번엔 아예 구동 실패입니다.
뭔가 파일의 이빨이 빠졌음을 예상하지만 내용을 알 수가 없어 몇가지 더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2. 몬스터헌터 크로스 한글패치
동일한 방식으로 contents 폴더에 몬스터헌터 크로스의 한글패치를 적용해봤습니다.
이번에는 단순히 파일 복사 만으로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위처럼 기존 titles 폴더에 넣던 것처럼 동일하게 contents 폴더 아래에 타이틀 아이디 폴더로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너무나 잘 적용되어 할 말을 잃었습니다.
이로서 한글패치는 현재 titles 폴더에 넣으면 contents 폴더로 복사 되는 로직이 아닌건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위 몬스터 헌터처럼 contents 폴더 만으로 구동이 가능한 구조라면
더이상 titles 폴더를 사용할 이유가 없지 싶습니다.
완전히 contents 폴더만 사용하면 될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생깁니다.
3.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한글패치
다음으로는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의 한글패치입니다.
이번엔 몬헌과 달리 전통적인 방식으로 한글패치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titles 폴더에 복사해서 적용했으나 실행해보면 한글패치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contens 폴더를 확인해보니 복사조차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로서 titles 폴더에 적용하는 한글패치는 전혀 효력이 없다는것이 분명해집니다.
따라서 이번엔 강제로 몬헌처럼 contents 폴더에 옮겨보았습니다.
옥토패스의 경우 실행에 실패했었던 방식입니다.
이번에도 디비니티를 실행해보니 한글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인게임에서도 문제없는걸 보면 완벽하군요.
따라서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아트모스피어 0.10.X 부터는 titles 폴더는 아무런 기능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글패치는 atmosphere 의 contents 폴더에 적용해야 합니다.
4. 한글패치 수정적용
그렇담 몬헌도 되고 디비니티도 되는데 옥토패스는 왜 실패한것이냐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별도로 실행되는 exefs 패치가 먹질 않았다는 의심이 생깁니다.
버전 문제 없이 exefs 패치를 이용해 적용되는 몬헌 한글패치의 구조를 참고해보겠습니다.
romfs는 실제로 롬에 적용되는 데이터 파일이며, exefs 폴더에서 레이어드 FS관련 패치 적용을 하고있다는걸 볼수있습니다.
옥토패스도 그렇다면 동일하게 폴더명들을 바꾸어서 exefs_patches 를 exefs 폴더로 변경하고 내용물을 상위로 옮긴 뒤에, 한글패치는 그대로 romfs 라는 폴더로 이용하면 사용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exefs_patches 폴더를 exefs 폴더로 이름을 바꾸고 폴더 두개로 만들어 봤습니다.
테스트하면서 보니 기존에 치트들은 titles 폴더에 넣은 것들이 모두 contents 폴더의 cheats 폴더에 들어가는듯합니다.
기존에 치트와 더불어 이번에 추가로 이번에 만든 romfs, exefs 폴더를 contents 폴더의
옥토패스 타이틀 아이디인 010057d006492000 폴더로 복사해줍니다.
일단 실행오류만 안나도 절반의 성공이라 좀더 테스트해볼 요량이었습니다만..
싱겁게도 단번에 성공하고말았습니다.
위처럼 한글패치를 호환가능하게만 만든다면 왠만한 기존 한글패치들을 사용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옥토패스 트래블러(구조변경) 한글패치는 위 파일을 contents 폴더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과거 구 한글패치들 역시 구조만 변경하면 9.1에서 타이틀의 버전문제가 없는 경우
모두 적용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조만간 한글패치 관련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올려야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