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Octopath Traveler (옥토패스 트래블러) 유저 한글화 패치 적용 후기

스위치 Octopath Traveler (옥토패스 트래블러) 유저 한글화 패치 적용 후기

최근 케피르 커펌 이후 기존 한글패치 적용 문제가 있다고 해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가장 좋아하는 장르인, 옥토패스 트래블러에 유저 한글화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
테스트 환경은 에뮤낸드로 코스모스가 설치된 스위치 펌웨어 13.2버전입니다.

 

자료실 - 스위치 연구소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만 현재는 제공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화팀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법 역시 잘 정리 되어있으나 차기작이 나올때마다 변경 되기 때문에 사진만 남았습니다.

내용인 즉슨 아트모 사용자 기준으로 단순 파일 복사로 간단하니, 적용해보겠습니다.

💡
참고로 지금은 공식 한글화가 되어 더 이상 패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아무키나 눌러줍니다.

 

Settings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언어를 Japanese로 바꿔줍니다.

 

그대로 타이틀을 종료합니다.

 

이번엔 SD카드 분리없이 파일이동이 가능한 , nxmtp를 실행하거나 , 또는 SD카드를 뽑아서 PC와 연결합니다.

 

x버튼으로 종료 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뜨면 PC와 연결해서 SD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시스템 오류방지를 위해 SdCard 폴더 외 다른 폴더들은 절대 건드리시면 안되겠습니다.

 

SD카드에 atmosphere 폴더 하위 Titles 폴더와 exefs_patches 파일까지 모두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다시 옥토패스를 실행해줍니다.

 

한글화 수준이 굉장합니다.

 

설정 메뉴역시 모두 한글화 되어있습니다.

 

간단하게 한글화 적용이 완료되었습니다.

스위치의 한글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아트모스피어의 모듈인 LayeredFS 라는 일종의 파일 시스템 위치를 바꿔치는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아트모스피어의 Titles 폴더의 각 0100E66006406000 등의 파일명이 실제 스위치에 설치되는 타이틀 키입니다.

이는 해당 타이틀을 구동할때 , layer FS라고 하는 기술을 활용해 , 원본게임 위에

해당 타이틀키의 파일을 덮어씌워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https://switchbrew.org/index.php?title=Title_list/Games

타이틀 키는 위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기존 잘 사용하던 한글화가 버전업 이후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코스모스로 갈아타셔야합니다.

현재는 아트모스피어 0.9.3버전(케피르를 통해 적용한 순정 아트모스피어도 포함됩니다.)에선 한글패치가 적용되지 않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같은 아트모스피어 기반인 코스모스 13.2에선 정상 적용됩니다.

몬헌같은 케이스의 경우 아직도 과거 한글패치가  잘 되는 것을 보면 버전의 문제인지 아직 정확한 로직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3DS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당연히 게임파일 변조로 , 기존 게임파일과 경로가 달라지는 업데이트 적용시

역시 같은 이유로 구동자체가 안되거나 , 심하면 아트모스피어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한글패치 적용불가 타이틀을 댓글로 알려 주시면 테스트 가능할때 한번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내용추가

2019/12/22

스위치 9.1 펌웨어 이상, 아트모스피어 0.10.X 이상 버전인 경우 기존의 titles 폴더가 아닌 contents 폴더에 적용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정기로 발행되는 추천 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천 포스트를 바로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좋아요!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구독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오류!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