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X 이하 버전에서 업데이트 - 닌텐도 로고 이후 정펌 부팅이 안되는 문제 수정 방법

스위치의 세이브 인덱서 관리 방법이 변경되며 불문율이나 다름 없던 정펌 부팅 불가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해결방법은 "시스낸드 커펌 부팅"입니다.
17.0.X 이하 버전에서 업데이트 - 닌텐도 로고 이후 정펌 부팅이 안되는 문제 수정 방법

오랜만에 시간을 내 스위치 가이드를 작성하려다가 먼저 지난 큰 이슈를 정리하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17.0.X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시 이슈가 되었던 세이브 인덱서 문제를 만나 여전히 고생하는 사용자들이 보여서 정리겸 다시한번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위와 같이 스위치의 펌웨어가 17.0.X 보다 버전이 낮은 경우 정식 OTA 업데이트 이후 발생이 가능합니다.

스위치에는 내부적으로 오류 리포트를 위한 일부 로그 정보가 남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를 지우기 위해 사실상 완전 초기화에 가까운 홈브류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었습니다.

과거 시스낸드 커펌 사용이력을 완전히 삭제하려면 밴을 피하기 위해 일종의 국룰처럼 하드리셋을 진행했기 때문에 Haku33을 사용하신 분들이 많을겁니다.

해당 홈브류들은 강제로 데이터를 일괄 삭제해주는데 정펌(Stock)을 깔끔하게 리셋하기 위해 사용했던 대표적인 하드리셋 방식은 두가지 정도 있겠습니다.

바로 Haku33 이나 TegraExplorer 등의 리셋 스크립트로 이는 스위치의 기본 기능인 공장 초기화와는 달리 스위치의 실제 데이터를 정말 날려버리는 이른바 하드리셋이라 불렸습니다.

💡
위 하드 리셋 과정에서는 일부 시스템 설정인 세이브 데이터들도 깨끗하게 날려버리는 구조입니다.

최근 오랜만에 기기에서 최신버전으로 시스낸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재부팅을 했더니 갑자기 위 사진처럼 닌텐도 로고 이후 블랙 스크린 증상을 보이며 뻗어 버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들이 발생합니다.

이른바 소프트 브릭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벽돌이 된 셈인데 여기에선 12초간 전원을 눌러 강제종료가 가능하지만, 여전히 정펌으로는 부팅이 진행되질 않게 되어버립니다.

해당 문제는 세이브 인덱서라는 내부적으로 파일 목록을 가진 8000000000000120 파일로 이쪽에 정상적으로 현재 리셋된 내용이 반영되질 않고 초기화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과거 17.0.X 버전 이하에서는 부팅 시 위 세이브 인덱서에 파일 목록이 없더라도 일단 마운트하도록 되어 있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17.0.X 이상 버전에서는 반드시 세이브 인덱서에 있는 파일들만 사용하도록 구조가 변경되는 바람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위 파일은 공장 초기화등의 일반적인 작업으로는 수정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사용자가 직접 위 문제를 해결하긴 몹시 까다롭니다.

이문제는 비단 구버전에서 한번도 초기화를 했던 이력이 없더라도 새롭게 17.0.X 이상에서 추가적으로 하드리셋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같은 논리로 발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복잡해보이는 위 문제는 이미 한참 전에 아트모스피어 1.6.0 이상 버전에서 부터 완전히 수정되어 지금은 쉽게 문제를 해결이 가능합니다.

💡
소금 같은 아트모스피어 개발자인 SciresM이 이미 해결해두었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냥 최신버전의 아트모스피어를 설치하고 시스낸드 커펌으로 1회 부팅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17.0.0 버전 이상의 소프트 브릭 문제 수정

만약 위 조건에 해당하고 기기의 버전이 17.0.0 버전보다 낮은 경우 발생하는 부팅 오류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스위치를 RCM 모드 없이 평범하게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켜줍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우측 조이콘의 홈 버튼을 길게 눌러서 비행기 모드를 꺼줍니다.

인터넷 연결을 위해 와이파이를 켜고 연결되면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좌측 하단의 본체 메뉴를 눌러 본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화면에 따로 최신버전이 어떤건지 표기되진 않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포스팅 시점에는 17.0.0 버전이니 아래의 본체 업데이트를 눌러보겠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17.0.0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벽돌, 정펌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의 임시 해결 방법 (사용금지)

잠시 업데이트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보통 시작시 인터넷 상황에 따라 위 사진처럼 엉뚱한 시간이 뜨기도 하지만 대략 10분 내외로 완료됩니다.

본체의 최신버전 시스템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 자동으로 재부팅이 될텐데 이때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고 검은 화면만 장시간 나타난다면 공포의 소프트 브릭 상태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 과거 밴 방지를 위해서 Haku33등으로 하드리셋이라 불리는 비정상적인 초기화 작업을 진행한 이력이 있는 기기일 것 입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게 지금은 아트모스피어 1.6.2 이상 버전이 문제 수정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직 에뮤낸드가 구성되지 않은 기기라면 전원을 12초간 길게 눌러 기기를 종료합니다.

다시 TegraRcmGUI를 통해 RCM 모드에서 커스텀 펌웨어로 부팅해줍니다.

사진과 달리 여러분은 1.6.2 버전

이후 다시 시스낸드 커펌으로 1회 부팅을 시도할 때 아트모스피어를 통해 자동으로 정펌 부팅 불가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후 다시 기기를 종료하고 전원버튼을 눌러 일반 부팅을 할때 정상적으로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만약 정펌 부팅을 시도했을때 잘못 켜진 채로 멈춰있는 스위치의 경우 우선 기기를 강제 종료시켜야합니다.

스위치의 강제 종료 방법인 전원키를 12초간 길게 누르는 방법으로 기기를 완전히 종료해줍니다.

이때 스위치의 시스낸드로 부팅해야하니 SD 카드 내의 emuMMC 폴더 이름을 잠시 바꾸어서 시스낸드 커펌 측으로 강제로 부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Asap과 같은 올인원의 경우 아예 Hekate(헤카테) 에서부터 SysEmmc 등의 별도 시스낸드 부팅 옵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하기 편리할겁니다.

세이브 인덱서는 스위치의 SD 카드가 아닌 내부 emmc 의 내용을 수정해야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시스낸드 커펌으로 부팅해야만 자동으로 수복을 해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스낸드 커펌은 왠만해선 사용하지 않는 것이 통념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시스낸드 커펌으로 부팅해본다는 생각을 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내 기기가 갑자기 고장났다!? 라고 판단하기 쉬운데 17.0.X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 갑자기 정펌이 부팅되질 않는다면 간단하게 시스낸드 커펌으로 1회 부팅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중고 구매시 17.0.X 이하 버전을 구매해서 커펌 설치를 위해 업데이트 하는 경우에도 초심자가 쉽게 접할 수 있어 더욱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보통은 테스트를 위해 시스낸드 커펌으로 1회 부팅하곤 하는데 이와 같은 과정이 일반 스위치의 커펌 작업시 동반되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폴더명을 변경한 경우 시스낸드 커펌 1회 부팅 이후 다시 emuMMC로 폴더명을 복구해줍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시스낸드 커펌 1회 부팅후 전원을 끄고 다시 정펌으로 진입시 정상적으로 전원이 켜지게 될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정기로 발행되는 추천 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추천 포스트를 바로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좋아요! 받은 편지함을 확인하고 구독을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오류!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십시오!